. 서 론
유령신부와 가위손 모두 팀버튼 감독의 작품으로 거시구조에 있어서 작가성을 드러내고 있는 영화이다. 그래서 우리는 이번 분석에 있어서 거시구조를 통한 두 영화의 공통점을 알아보고, 어떤 부분에 있어 그것이 드러나는지 찾아보았다. 우선 거시구조와 작가성으로 토대로 전체적인 맥
분석, 인물에 대한 분석, 마지막으로 시청각적 요소에 대한 분석으로 파트를 나누어 살펴보겠다.
2. 전체를 이해한다 - 해석학적 순환
해석학적 순환이란 전체에 대한 이해가 부분 해석에 적용되고, 부분 검토가 작품 전체의 의미를 수정하고 보완하는 과정을 뜻한다. 이를 위해서는 ‘선이해(prior
작품소개
1) 싸이보그지만 괜찮아
엉뚱한 상상이 가득한 신세계 정신병원. 어느 날, 자기가 싸이보그라고 생각하는 소녀 ‘영군’(임수정)이 이 곳으로 들어온다. 개성 강한 사람들이 머무르는 곳이지만, 여기서도 영군은 유독 눈에 띄는 아이. 형광등, 자판기 등에 말을 거는 영군을 사람들은 이
거시적으로 조망될 수 있을 것이며, 그것은 소설의 양식적 특성의 해명을 위한 하나의 실마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다섯째, 위의 여러 가지 문제를 공시적인 차원에서만 다룰 것이 아니라 소설사의 전개과정과 관련하여 역사적, 通時的으로 해명하는 작업 또한 앞으로의 중요한 연구과제로 남아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