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 폐쇄적인 감옥을 연상시키는 캘리포니아 버클리 미술관 등이 유명하다. ‘집은 살기위한 기계다’라는 말로 유명한 건축가 르 코르뷔지에는 이런 새로운 형태의 미술관에 대해 ‘예술품을 보존하는 기계들’이라고 평한 바 있다.
이렇듯 현대에 건축된 미술관들은 건축물 자체가 하나의 예
미술관을 참고하여 정리하였다.
앞서서 예를 든 두 곳은 채광이 매우 특징적인 다른 나라의 건축물을 예로 들었는데 지금 부터는 우리가 실제로 친근하게 느낄 수 있고 또 언제든 가 볼 수 있는 우리나라의 박물관을 예로 들어 전반적인 건축적특징과 채광방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1.3.1.
●1900년대-새로운 신건축의 시작을 위한 과도기 => 고전주의, 낭만주의, 절충주의 등
고전주의 이후 젊은 사고를 지닌 건축가들의 아방가르드 활동을 통한 근대 건축의 여명기 출발
●1910년대-미래파, 입체파 등의 획기적인 사상을 지닌 사조들의 등장 => 1910년대 분리파, 절대주의 데 스틸 등
2) 건축적특징
안도 다다오 교토 태생의 그는 전직 권투선수였으며, 정규 건축교육을 받지 않고 독학으로 지금의 위치에 다다르게 되었다. 그는 건축계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프리츠커상의 수상으로 세계적인 건축가가 되었다.
건축철학
그의 건축에서는 동양적인 건축미학이 전개되었고 빛이
특징이 있는지 살펴보기 위함이다.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은 현 시대의 막대한 페러다임이다. 이 장에서는 현대의서양문화4A형) 모더니즘 건축 이론과 포스트모더니즘 건축 이론이 발전하는(발전한) 역사적 배경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의 건축 이론이 보이는 특징에 대해 구체적인 건물들의 예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