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들 두 사람의 동시대 회화에서 발견되고 있다.
입체파 건축
입체파는 예술적 사조에서뿐 아니라 건축 디자인 분야에서도 확고한 위치를 차지했다. 파벨 야낙은 이러한 추세에 공헌하였으며 소위 건축학적 큐비즘의 이론적 토대를 정립하였다. 그와 몇 몇 동료들은 1911-1914의 기간동안 이
입체주의, 제3기는 종합적 입체주의이다. 이 세 단계를 거치는 입체주의의 전개 과정에 있어서의 두드러진 특성은 야수주의와는 정반대로 명석한 논리에 의해 뒷받침되고 있다는 사실이며, 또한 바로 그 논리성이 입체주의 회화의 기본적인 특성이기도 하다.
(1) 세잔적 큐비즘 (1907~09) - 초기 큐비
예술과 도덕의 새로운 정신 p. 342 피에르 덱스(Daix, Pierre) 지음. 김남주 옮김. 한 길 아트
‘퍼레이드’의 첫 공연(입체주의 무대), 흥행사들, 재즈풍의 음악)은 분노를 일으켰다. 콕토는 그날 밤을 이렇게 회고했다. “군복 차림에 면도하지 않은 얼굴로 관자놀이에는 흉터가 있고 머리에는 붕대를 감은
입체주의의 뜻과 형성(20c의 시대배경), 시발점(세잔의 영향) 을 알아보겠다. 또한 입체파의 운동단계를 살펴봄으로써 피카소의 시대별 작업과 연관을 지어보았다.
1) 입체주의(cubism)란?
1900년부터 1914년까지 파리에서 일어났던 미술 혁신운동으로 큐비즘이라는 명칭은 1908년 마티스가, 브라크가 그린
큐비즘이 분석적 큐비즘에서 종합적 시대로 추이되어 가는 과정에서 생겨난, 일종의 현실성의 회복을 노린 것이다. 이 기법은 큐비즘의 화가들에 머물지 않고 일대 유행을 가 져왔는데, 다다이즘-초현실주의로 확대되어 단순한 인쇄물을 부착하는데 끝나지 않고 금 속, 철, 기타 일상적인 물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