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을 쓸모없거나, 추하거나, 살 수 없는 다른 것으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단지 외부로부터 유래된 목표나 건축외적 목적으로부터 건축을 자유롭게 하기 위해서였다. 그리고 이것은 순수하고 근본적인 건축을 제안하는 것이 아니라, 그 반대로, 다른 전달 수단과, 다른 예술과 교류하도록 하기 위해
"한 시퀀스에 지배적인 시선을 가진 인물의 광학적 관점 또는 넓은 의미로는 허구적인 사건들과 인물들에 대한 내레이터의 총체적인 관점"을 말한다. 여기에는 내레이터는, 때론 인물이 제한된 의미에서 내레이터의 역할을 하긴 하지만, 실제 작가와 허구 세계에 들어있는 인물과는 구별되어야 한다.
그리고 현대의 구조주의 언어학자 소쉬르에 이르기까지 음성으로 표현된 말은 글로 된 문자보다 우리의 언어적 진실성에 더 가깝다고 생각되어 왔기 때문에 말은 문자에 대해 언제나 우위적인 특권을 부여 받아 왔다는 것이다. 그래서 문자로 이루어진 글은 읽는 사람들에게 끊임없이 배포됨에 따라
,잽싸고 규율적이며, 상상력이 없고 둔감하며, 무식하다고 말한다.그리고 이러한 이념에 걸맞는 조직 형태는중세의 건축가와 공예가, 미술가들의 조직인 길드(Guild)를 그 모델로 삼았다.길드는 중세의 장인 조직으로 하나의 건축물을 건축하고 장식하기 위해건축가, 공예가, 미술가가 서로를 도와
역시 모더니즘적 성격과 반모더니즘적 성격이 어느 정도 혼재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결국 이러한 다원주의적 양상에서 네오 모더니즘의 역사적 이론 정립은 모더니티의 표현이라는 관점에서 이루어짐이 타당하며 이는 표현의 결과물로서 나타나는 건축 형태적 분석을 통하여 접근되어질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