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장 영업 등으로 분류 할 수 있으며 시장 규모로는 게임장 영업 부문이 가장 크다. 그러나 최근 국내에서 주목받고 있는 분야는 부가가치가 높은 게임 개발 분야이다. 게임 개발 분야가 각광을 받고 있는 또 다른 이유는 가정용 PC의 보급과 인터넷 산업 발달과 그로 인한 온라인게임산업의 성장, PC
년국내최초 인터넷기반 온라인게임인
리니지 개발·서비스
온라인게임산업을 이끄는 대표기업
단일제품(게임)으로 누적매출 1조원 돌파
아이온
유료 온라인게임 최다 동시 접속자수
(국내 24만명, 중국 80만명) 달성
아이온
엔씨소프트가 서비스 중인 판타지 설정의
대규모 다중 사용자
게임을 시점으로 국내온라인게임시장은 대학생 위주의 사용자층을 빠르게 확보하였다. 이후 96년 넥슨의 ‘바람의 나라’는 지금과 같은 그래픽 형태의 MUG(Multi User Graphic) 게임이 시장에 선보이면서 본격적으로 그래픽 위주의 게임형태로 전환하기 시작하였으며 ‘리니지’라는 독보적인 게임의 등장
온라인게임을 사용자들에게 선보였다. 1998년 9월 공개된 리니지는 대중화되기 시작한 PC방과 점차 보급률이 높아지기 시작한 초고속인터넷 서비스라는 환경에서 폭발적인 성공을 거두게 되었고, 국내온라인게임시장은 어린이를 타겟으로 한 ‘바람의 나라’와 ‘리니지’로 양분화 되며 각각 10만
사용자혁신
‘아이온’의 혁신: 한국형 MMORPG 와 퀘스트 중심형의 결합
-‘리니지’에서부터 시작된 우리나라 고유의 온라인게임 스타일에 ※ 「WOW」에서 시작된
‘퀘스트 중심형 (quest-driven) MMORPG’ 의 다양한 퀘스트의 장점을 결합
-영화적 기법 얼굴 움직임(facial anim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