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적 영향을 적게 받는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이용에 대한 외부의 통제가 어렵다. 통제를 가하면 외부의 시선을 피해 숨어서 이용하며 통제의 손길을 벗어나 더욱 더 몰입하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우리는 온라인게임 중독이 청소년 개인의 탈선이 아니라 잘못된 제도적 문제로 인한 정신적 질
청소년의 심야 인터넷 게임이용 규제에 대한 바람직한 해법을 모색해 보도록 하자.
2. 셧다운(shutdown) 제도의 이해
1) 셧다운제란?
일명 신데렐라법이라고도 불리고 있는 셧다운(shutdown)제란 온라인게임이용이 늘면서 벌어지고 있는 게임 중독, 폭력성 증가, 사회성 결여 등과 같은 문제로부터
온라인게임 서비스 이용시간을 일부 제한하는 제도다. 일정시간이 넘으면 온라인게임 화면에 경고문이 뜨면서 성인 인증을 받지 않은 계정의 접속이 차단된다. 태국과 중국에서는 이 제도를 도입하여 실행하고 있다.
같은 맥락에서 피로도시스템이 있다. 피로도시스템이란 게임을 일정시간이상 하
온라인(위메이드)’ ‘그루브파티(지엔이엔터테인먼트)’ ‘피파온라인(네오위즈•EA)’ 5개 게임이 올랐다. <표 참조> 이는 중국온라인게임사이트인 QQ게임에 게재됐다.
국내 게임업계는 이번 결과에 “비교적 오랜 시간 동안 게임이용자가 직접 참여해 선정했다는 점에서 현지 시장 성공 가능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