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컨텐츠와 컴퓨터 기술을 접목한 멀티 미디어기술을 표현한 영상세계이다. 이 보고서에서 우리가 주목한 것은 전자오락 게임이다.
2. 게임의 역사 (하드웨어에 의한 분류)
게임은 동전 100원 넣고 하던 오락실 게임에서부터 현재 모바일게임까지 끊임없는 기술과 컨텐츠 개발로 엄청난 발전을
게임유통 구조가 극히 취약하다.
게임 비지니스는 크게 아케이드게임사업(게임기 개발, 게임소프트웨어개발 및 유통, 컴퓨터게임장, 테마파크 게임센타 등), 비디오게임사업(게임기 생산 및 유통, 게임소프트웨어 개발 및 유통), PC게임사업(게임개발 및 유통), 온라인게임사업(온라인 및 네트워크게
게임분야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주요 개발 게임 상품은 PC게임이며, 100여개의 개발사가 있다. PC게임의 주요 개발국은 미국이며, 유럽, 일본, 대만, 우리나라 등에서도 많이 개발하고 있다.
(2) 비디오게임 분야
비디오게임이란 일명 가정용게임기 및 TV게임기로, 별도의 전용게임기를 개발하여 게임기
게임으로는 이례적이게 주인공이 존재하지 않는다. 이는 기승전결을 바탕으로 짜여진 스토리와 이를 이끌어 나가는 캐릭터가 크게 강조되는 콘솔게임의 특성과 정면으로 대치되는 부분이다.
주인공이 없다는 점은 오히려 온라인게임에 보다 가까운 게임요소이다. 다수의 이용자가 게임을 이끌어
게임장, 비디오게임장 등 전체 소비∙유통 시장 규모는 4조 5,693억 원(61.3%)이다. 국내에는 3,600여 개의 게임 업체, 2만여 개의 PC방, 1만5,000여 개 아케이드 게임장, 400여 개의 비디오게임장이 있다.
구분 매출규모(억원) 점유비율
온라인게임 17,768 23,9%
모바일게임 2,390 3.2%
비디오게임 1,365 1.8%
P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