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이 발전하고 복잡한 사회를 구성하면서 자연스럽게 결혼문화가 탄생하였으며, 결혼은 어떤 인간관계보다 강한 관계를 형성시켜주는 것이다. 결혼에 대한 가치관 및 형식들은 그 사회의 특징과 가치관을 잘 나타내 주며 사회의 가장 기본단위인 가정을 이루게 하는 문화형식이다. 따라서 결혼은 시
결혼으로 지나가는 길의 한 부분으로서 보았지만, 최근에는 동거를 정식의 한 연합의 출발점으로 보아야 한다고 주장한다(Manning, 2001).
결혼과 비슷하게 동거는 종종 친밀한 관계를 포함하는데 이는 사는 공간을 공유하고 행동하는 패턴을 정립한다. 이처럼 어떤 내용에서는 결혼과 매우 흡사한 상태
결혼은 주변 지인의 소개로 이루어지는 만남이나 소위 마담뚜’라 불리는 전문중매인에 의해 연결되는 결혼을 말했다. 그러나 최근에는 이러한 중매결혼이 결혼정보회사라는 전문 업체를 통해 이루어지면서 그 규모도 방대해지고 중매 방식도 전문화되었다. 이들은 방대한 회원 수를 가지고 회원들의
● 일군날(2.1)
- 농경시작에 앞서 일군들이 회식을 함&풍년을 기원
- 일군날의 의미가 왜곡된 것
18~19C 노비일(동국세시기) : 봉건적 느낌(소작농・노비에게 농사 잘 지으라고 챙겨줌)
일제시대 지배수단의 일환으로 이용
중국 화조날(2.1) - 왕실에서 사용
- 지방마다 떡을 해먹음
경기 : 송편
평
문화에 대해 고찰해 볼 필요가 있다.
또한 조선왕조 시대에 걸쳐 치밀하게 기록되어온 의궤는 현재 우리나라의 기록관리 문화의 올바른 형성에도 큰 기여를 할 것이다. 그리하여 이 글에서 의궤에 대해 자세히 살펴봄으로써, 조선시대 국가와 궁중의 모습에 대해 이해하고 선조들의 철저한 기록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