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에 대한 압력이 더 크다. 그리고 가족이라는 부담이 없는 총각 사원이 이직률이 높다는 것도 회사에서 기혼자를 선호하는 이유이다.
이와 같이 아직 한국 사회에서 제도적 결혼의 문화가 강하기는 하지만, 남녀간의 평균 초혼연령차의 감소를 보면 우애적 결혼으로의 변화를 읽을 수 있다. 초혼연
결혼관을 살펴봄으로 결혼에 있어서 우리는 어떠한 자세로 임해야 할 것인가를 다시 한번 고찰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1. 바울 당시의 결혼관결혼과 가정 생활에 대한 하나님의 원리는 현실과 정면 충돌한다. 이와 같은 사실은 바울의 시대에도 마찬가지였다. 본인은 바울 당시의 문화적 상
결혼관을 살펴봄으로 결혼에 있어서 우리는 어떠한 자세로 임해야 할 것인가를 다시 한번 고찰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1. 바울 당시의 결혼관결혼과 가정 생활에 대한 하나님의 원리는 현실과 정면 충돌한다. 이와 같은 사실은 바울의 시대에도 마찬가지였다. 본인은 바울 당시의 문화적 상황을
전통사회의 구식혼례 절차에서부터 현재의 신식혼례까지 지속되고 있는 부분과 변화된 부분, 그리고 새로 도입된 혼례양태를 조사한 연구(장하경, 1996)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한국사회에서 산업화 및 도시화과정에 의해 생활문화의 변화와 함께 가치관도 변화되어, 결혼에 대한 가치관과 태도
결혼을 통해 이뤄지고 이러한 결혼은 하나님께서 제정하셨다. 성경은 남자와 여자가 각각 보완적 관계를 이루어 가라고 말씀하셨다(창 2:18).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여 홍수 속에서 건져주신 노아의 가정(창 6:18 이하), 하나님께 믿음으로 순종한 아브라함 가정에 내려진 축복(창 22:16-18), 죽을 수밖에 없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