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실된 ‘신학의 제목’을 되찾으려는 새로운 신학 모색운동의 하나였다. 이들의 주장은 소위 19세기적 “강단신학”(Schuldogmatik)의 추상적, 이론적 신학에 대하여 “유한이 무한을 파악할 수 없다”라는 명제하에, 주로 스위스의 목사들(K. Barth, E. Thurneysen, E. Brunner)과 독일의 소장 신학자들(F. Gorgarten, R.
독일 고전주의의 대표자로서 자연연구자, 바이마르 공국(公國)의 재상으로도 활약하였다. 1765년에 라이프치히 대학에 들어가 법률을 공부하면서 자유분방한 생활을 보내던 괴테는 1768년에 고향으로 돌아와 요양생활을 하며 신비주의와 중세의 연금술(鍊金術), 경건파(敬虔派)의 신앙에 관심을 두었으
Ⅰ. 서론
바르트의 예정론에 의하면 모든 사람은 죄로 인하여 하나님의 버림을 받을 수밖에 없는 자들이다. 하나님 앞에 설 수 있는 자는 아무도 없다. 인간 자신이 스스로 택한 저주와 버림을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 자신이 감당할 것을 하나님은 예정하였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 나타나는 하
Ⅰ. 성경해석(성서해석)의 시대별 특징
1. 교부시대
1) 알렉산드리아 학파
이 학파의 대표자로는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트와 제자 오리겐 등이다. 이들은 가장 엄격한 면에서 성경을 영감된 하나님의 말씀으로 인정했으며, 당시 사람들의 의견에 동조하였으나, 하나님이 허락하신 말씀을 해석하
Ⅰ. 서론
현대에 있어 교회가 차지하는 비중은 의외로 큰 것이다. 목회자와 교회와의 관계는 유리시킬 수 없는 목회의 본질인 것이며 목회자에게 있어서 그림자처럼 항상 따르는 필연적 과제인 것이다
초대교회 지도자들에게 주어진 위대한 목회 목적은 예수님이 친히 부탁한 “땅 끝까지 이르러 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