듣는 것도 중요시 여긴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희곡은 극도로 양식화되어 있고 지키고 따라야 할 요소가 많다. 우선 창(唱 노래),과(科 연기),백(白 대사)의 삼우일체를 요구하며 여기에 춤이 곁들여 지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경극은 중국 고유의 전통적인 종합무대예술이라고 할 수 있다.
무대분장은 특히 배우와 객석간의 일정한 거리를 가지고 있는 상황으로 확대가 없는 것에 대한 보강의 성격을 지니고 있는 화장이다. 그래서 자리에 따라 색도나 채도의 강약을 조절하고 입체감의 정도를 계산하여야 한다. 분장은 얼굴윤곽, 눈, 코, 입 등 얼굴의 기본 요소를 변형하고 강조함으로써 순
인물들의 심리, 실화에 재현이 있는 것이 아님을 지적하고 있다. 서구의 문화 속에 너무도 확고하게 뿌리내려져 있는 동양/서양, 남성/여성에 대한 허구적 신화를 해체할 것임을 밝히고 있다.
황은 이러한 방법으로 극에 지아코모 푸치니의 오페라 ‘나비부인’ 의 플롯을 병행시킨다.
푸치니의 ‘나
중국 희곡은 노래, 대사, 무술, 동작, 춤등이 함께 어우러지는 종합 공연 형태로서 예술적 표현 수단이 매우 풍부하다. 무대 배경과 도구 및 춤사위 등과 같은 공간의 조형, 노래와 대사 및 반주 등의 시조 수단을 다양하게 이용하여 인물의 미묘한 심리 활동과 성격을 표현한다. 이처럼 대사와 음악, 미
중국 희곡의 연원과 형성과정
1) 중국 희곡의 연원
그렇다면 중국희곡의 연원은 무엇일까. 그 연원과 최초의 극형식이 무엇이냐에 대해서는 견해가 다양하다. 그러나 대체로 종교적 주술성이 강한 고대 원시 가무와 춘추시대의 배우가 중국희곡의 성립에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하였다는 데는 별다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