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현대교육
전통적인 교육체제와 현대 서구식 교육이 교체되는 구한 말기부터를 한국의 현대교육으로 보고 있다. 이를 구한말 개화기의 교육과 주권이 상실되었던 일제하의 교육 그리고 정부수립 이후의 교육은 해방 후 미군정기와 정부수립 이후의 교육을 합하여 알아본다.
I. 개화기의 교
교육과 의료의 분야가 중요한 선교의 수단으로 이용될 수 있었다. 한국기독교사연구회, 『한국기독교의 역사 1』, 기독교문사, 1989, 194-199쪽.
한국최초의 근대적인 개신교학교는 선교사 아펜젤러에 의해 1885년에 설립된 ‘배재학당’이다. 아펜젤러는 1885년 학교를 세우고 수업을 시작하였고, 이듬
교육의 본질을 성인의 도로 삼았다.
안향: 주자학의 터전을 닦은 학조이다. 지행사상, 섬학전(일종의 교육금고로 장학기금임)제 도에 의한 국학의 부흥강조
이색: 문무겸비인을 강조 과거제에 무과를 둘 것을 강조
정몽주: 철학의 기초를 주자학에 두었으며, 교육이념은 치지궁행이며 인간상은 충
교육
그리스는 폴리스(polis)라는 도시국가들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도시국가는 그리스의 독특한 지리적 환경에서 발생한 것으로 한 사람의 전제 군주의 지배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유로운 시민집단의 모임으로 형성되어 있었다.
그리스인은 뛰어난 상상력과 구성력을 지니고 있어, 철학을 조직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