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자체가 아니라, 기술과 우리 사이의 관계이다.
지난 50여년 간의 컴퓨터 역사에는 이 관계에 대한 두 개의 커다란 경향이 있었다. 하나는 Mainframe과의 관계이고, 다른 하나는 PC와의 관계이다. 오늘날은 Internet이 Ubiquitous Computing의 관계로 나아가기 위한 분산 Computing의 시대로 우리를 이끌고 있다.
유비쿼터스컴퓨팅의 개념
유비쿼터스컴퓨팅(Ubiquitous Computing)이란 다양한 종류의 컴퓨터가 사람, 사물, 환경 속으로 스며들고 서로 연결되어, 언제 어디서나 컴퓨팅을 구현할 수 있는 환경을 말한다. 유비쿼터스컴퓨팅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한 사람은 마크 와이저(Mark Weiser)이다. 그는 PARC(The Palo Alt
유비쿼터스컴퓨팅'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면서 처음으로 등장하였다.
당시 와이저는 유비쿼터스컴퓨팅을 메인프레임과 퍼스널컴퓨터(PC)에 이어 제3의 정보 혁명을 이끌 것이라고 주장하였는데, 단독으로 쓰이지는 않고 유비쿼터스 통신, 유비쿼터 스 네트워크 등과 같은 형태로 쓰인다. 곧 컴
이란 과거에 그 조직을 이끌어 왔으며, 또한 적절하게 전환하거나 추가로 축적시키면서 미래 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는 조직내부에 공유되고 있는 타조직과 차별화된 조직 특유의 총체적인 능력, 기술, 지식을 의미한다(이철, 1994).
조직역량에 대한 정의는 학자마다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을 뿐
유비쿼터스컴퓨팅유비쿼터스컴퓨팅(ubiquitous computing)이란 기본적으로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상호접속의 컴퓨팅이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에서 ‘언제’와 ‘어디서나’라는 단어의 의미는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경우와 크게 다를 바가 없다. 그런데 ‘누구나’의 의미는 사람만을 의미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