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서양화가면서 여성작가, 여권운동의 선구자
일제시대 개명 관료의 부유한 집안에서 신교육을 받으며 성장.
고등학교 졸업 후 일본 동경여자미술학교 유화과로 유학.
3·1운동으로 투옥, 자유로운 연애, 불륜, 이혼, 소송 등
당시여성으로서는 파란만장한 삶을 살아감.
단편소설 《경희》
여성을 조롱하거나 근엄한 자세로 훈계하는 기사를 싣고 있다. 이들의 필자는 대부분 남성으로 관음증적인 시선으로 신여성을 바라보고 있다. 기존의 권위나 사회질서에 도전하는 신여성의 등장에 많은 사람들이 호의적이지 않았던 것이다.
2. 신여성, 나혜석의 소설 - 「경희」 나혜석, 「경희」,
여성의 사상을 분석해보고, 그러한 근대 여성의 한계성이 현대에는 어떻게 극복되어 가고 있는지 중점적으로 살펴보았다.
Ⅰ.경희의 시선으로.. –수동적 자아와 주체적 자아의 내면 갈등
경희는 당시여성으로는 드물게 일본에서 유학을 한다. 애당초 경희의 집안에서 경희의 교육을 지지한
여성을 대상으로 문맹퇴치나 직업지도 등 여성 문제에 대한 자각과 의식이 일깨워지기 시작했다.
그러나 일제치하 아래 여성정책은 식민통치에 순응하고 가부장적 사회체제에 적합한 여성을 만드는 것이 목표였으며, 그 마저도 초기에는 여성교육에 대해 방치정책을 취했기 때문에 여성교육의 수
여성으로서 자신이 겪어온 것을 바탕으로 썼을 것이다. 나는 나혜석의 ‘경희’를 읽고 나혜석이란 인물에 대해 알게 되면서, 경희라는 인물에 작가의 모습이 많이 반영되었다고 느껴졌다. 그래서 여성해방론자로서 나혜석이 경희를 통해 하고 싶은 말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과제물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