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 내용·형식 논쟁의 전개
내용·형식 논쟁에서 박영희는 시종일관 흐름을 주도하며 자신과 대비되는 김기진의 관점에 대한 혹독한 비판을 전개한다. 박영희는 내용·형식 논쟁에서 ‘내용’을 우선하면서 문학에 있어서의 사상성 및 사회적 효과의 측면을 강조했다. 그 논거는 대부분 마르크스,
1. 신경향파 문학
(1) 시대 개관
1) 시대적 • 사상적 배경
1920년대는 일제 식민지 시기 전체를 놓고 보았을 때 식민지 조선에 대한 일본 정부의 통치 전략이 변경된 시기에 속하는데, 무단통치 또는 헌병통치로 불리던 1910년대의 통치 방식에서 1919년 3․1만세 운동 이후 조선총독부는 민간통
문학은 그 자체만으로도 실험적인 성격의 문학운동
시에서 부르주아 문학과의 단절은 서정시와의 결별을 의미
→ 시를 통해 개인의 주관적 감정을 표현한다는 서정시의 근본에서 크게 벗어나지는 않았다
프로시의 관념화 경향
1927년 '방향전환론'이 대두
: 막연히 인도주의적 감정을 표현하
프로시의 구분에 주목하기보다 현실적 경향의 시들은 모두 리얼리즘시라는 하나의 범주 속에서 논하고 있다. 이러한 접근은 세부적인 창작 방법을 고찰할 것을 염두에 두는 것으로 문학 외부적 요인보다는 내재적인 관점을 중시한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다. 그렇다면 먼저 다음장에서는 카프의 전신
문학사 인식. 민족 문학사 연구소. 창자고가 비평사. 1991. 64쪽
기존 한국문학사들은 크게 네가지 시대구분의 양상을 띠고 있다. 첫째가 왕조사별 분류에 입각해서 시대구분을 한 경우이다. 둘째는 서구식 삼분법(고대-중세-근대)에 힘입은 유럽 사회의 사회경제사적 측면이 강조된 시대구분으로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