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모 모해담
신데렐라와 콩쥐팥쥐 이 두 작품에서 서사의 중심축이 되는 것은 계모의 모해에서 빚어지는 신데렐라와 콩쥐와의 갈등이다. 두 작품 모두 계모 모해담이 소재로 쓰였는데, 그 까닭으로는 당시 사회적 배경을 들 수 있다. 『신데렐라』는 근대에 들어와 아내를 잃고 재혼을 한 남성들이
서사는 특정한 시간에 특정의 장소에서 일어나는 사건을 기반으로 구조화하고, 하나의 특정한 형식으로 구체화한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일상의 언어를 담론의 형식으로 표출하고 있는 국문체다. 신소설의 서사 담론을 보면 시간을 범주화하고 모든 대상의 개별성을 규정하는 것
Ⅰ. 들어가는 말
오늘날 우리들에게 있어 전래동화는 대개 기억 속에 어렴풋이 있기는 하지만 살아가는 데에는 필요 없는 존재로 인식된다는 생각이 일반적이다. 현대 사회에서 전래동화가 갖는 적절한 유용성을 찾아 볼 수 없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마치 어린 시절의 장난감처럼, 잘 갖고 놀고서는
계모’라고 할 수 있다. 악인으로 나타나는 인물은 탐관오리, 간신 등 다양한 인물을 통하여 나타나지만 후기 가정 소설, 가문 소설 등의 성행을 통해서 ‘계모’를 통해 형상화되는 악인의 모습을 많이 찾아볼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이쯤에서 과연 계모가 악인인가에 대한 의문을 던져볼 필요가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