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존에 있어서는 현 상태에서 목재의 재질, 수분의 흡수성, 수분 함량 등을 종합적으로 조사한 다음 수분 함량을 조절하여 변형을 방지하는 방안을 강구하여야 할 것이다. 목재도 지류문화재(紙類文化財)의 경우와 같이 균해를 받기 쉬우며 이러한 균해는 습기가 많은 환경에서 일어난다. 일반적으로
Ⅰ. 문화재와 문화재보존행정
1. 공공 부문의 경영합리화
정부는 공공 부문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민간 부문의 경영혁신 기법을 행정 부문에 도입해 나가고 있다. 그러나 공공 부문의 경영혁신이 문화재보존관리 영역에 잘못 적용될 경우 문화재의 원형보존이라는 기본적인 임무를 소홀히 하
1. 벽화란
벽화란 말 그대로 벽면에 그려진 그림을 말한다. 벽화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건조물(建造物)과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제작되어 왔다. 벽화는 건조물의 성질, 종교, 주술, 기념(紀念), 유락(愉樂) 등 목적에 따라 여러 유형으로 분류된다. 벽화자체의 성격적 분류도 있겠으나 제작 방법과 벽면
1. 개요
우리나라는 선사시대로부터 조선시대에 이르기까지 석재, 금속, 도자기 등의 훌륭한 문화유산을 많이 간직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상당한 부분을 금속문화재가 점유하고 있으며 현재 공·사립 박물관에 보관되어 있는 금속문화재는 각종 금속으로 제작된 장식품, 불구, 도검 등을 포함하여
문화재해설
1. 문화재 해설의 기본 지침
① 우리 겨레문화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고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보도록 하되, 우리 겨레의 문화재만이 우수하고 세계 최고라는 식으로 유아독존적으로 흐르지 않도록 유의한다.
② 문화재와 그 주변의 역사문화환경 및 자연환경을 보존하고 가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