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해사를 한국사의 한 부분으로 수용하자는 주장이 제기된 조선시대 후기부터 지속된 논의이다. 최근에는 발해사 연구의 성과와 더불어, 더욱더 논리적이며 구체적인 의견이 등장하고 있는데, 그중 가장 대표적이며 논쟁의 중심에 서있는 것이 '통일신라론'과 '남북국시대론'이라는 시대구분 용어 문
고구려 인민들의 투쟁, 당나라 침략자들을 반대한 고구려 인민들의 투쟁, 문화. 이렇게 9장으로 되어있다. 「고구려사」서술의 특징은 고구려가 고조선의 문화와 전통을 계승한 나라로, 우리 나라의 첫 봉건국인 동시에 백제와 신라에 영향을 준 나라라는 것이다. 즉, 고구려가 삼국문화의 원류
신라의 진덕여왕 때 설치된 왕명출납기구였다. ㉣정당성-발해의 3성 중 하나로서 최고의 회의기구이기도 하다.
12. ② [해설] 영락이라는 우리나라 최초의 연호사용은 광개토대왕이다.
13. ⑤ [해설] 남과 북은 나라의 통일문제를 그 주인인 우리 민족끼리 서로 힘을 합쳐 자주적으로 해결해 나가
제1장 한국사의 성립과 초기국가의 성장
가. 원시사회 - 한국사의 시작
1)구석기 문화
(1)시기- 60만년 전부터
(2)유적-함북 굴포리에서부터 제주도까지 전국각처에서 발굴
(3)생활-타제석기/골각기 사용, 동굴생활, 불 이용, 채집, 수렵, 어로활동, 무리생활, 이동생활, 주술적 신앙
(4)구석기인-우
한국사에서 7세기 후반은 중요한 의미를 지닌 시기의 하나이다. 신라와 당의 연합에 의한 660년의 백제 멸망과 668년의 고구려 멸망, 676년 당 세력의 축출과 698년 고구려 고지에서 발해의 건국 등 일련의 연대기적 사실이 점철되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한 후대의 역사인식은 ‘신라의 삼국통일’ 또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