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1953년 1월 3일, 파리의 바빌론 극장에서 공연된 연극 <고도를 기다리며>는 그 당시 연극계에 충격을 주었다. 당시 <고도를 기다리며>가 초연되고 난 뒤 사람들 사이에는 많은 논쟁이 일어났다. 어떤 이들은 <고도를 기다리며>가 이상하게 웃긴 희곡이라고 평했고 어떤 이들은 말도 안 되는 공연이
고도를 기다리며'로 인해 베케트는 세계적 명성을 얻었고, '행복한 나날들' '크라프의 마지막 테이프' '승부의 끝' 등의 희곡을 잇달아 발표하면서 실존주의 시대의 부조리극을 이끈 공로로 1969년 노벨문학상을 받았다. 하지만 그는 대중과 언론의 접촉을 기피했고, 노벨문학상 시상식에도 불참했다. 1989
1. 산울림 극단의 연출방법
★ 서양의 고도 vs 동양의 고도(한국의 고도)
① 감정 구조
프랑스 파리에서 공연되었던 ‘고도를 기다리며’라는 연극이 공간적 무대를 서울로 옮겨 공연하면서 부딪히게 되었던 문제 중 하나는 서양인의 감정구조와 동양인 즉, 한국인의 감정구조 사이에 차이가 존재
고도를 기다리며’를 발표하면서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으며, 1969년 노벨 문학상의 수상자로 선정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시상식에 불참하여 상을 받기를 거부하였다. 1989년 베게트는 세상을 떠난다. 그의 주요 작품으로는 『머피』(1938), 『몰로이』(1951), 『말론 죽다』(1951), 『이름 붙일 수 없는 것』(1953
연극의 형태-이현화<산씻김>
3. 전통적 글쓰기와 세계 인식을 동시에 전복하고 희극적인 구성에도 인간의 본질과 실존의 문제를 치열하게 추적했던 경향-사무엘 베케트<고도를 기다리며>
부조리극의 주제
인간존재의 부조리성에 부딪힌 형이상학적 불안감.
부조리극의 발생 배경
부조리극이 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