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가요(고려속요) 가시리 작품분석
지은이와 창작시기가 밝혀지지 않은 작품으로 그 내용, 형식, 정조가 이조의 작품과 다른 점이 보여 고려가요로 다루고 있는 작품이다. 이 노래의 형식은 전체 4연으로 이루어져 있고 각 연은 2구이고 각 구는 3․3․2의 기조를 이루고 있다. 「시용향악
고전시가를 이해하는 것은 작품을 감상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장르의 특징을 이해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고전 시가는 각 시대를 대표하는 갈래들을 갈래별 이론, 사회적 상황 등과 관련지어 체계적으로 정리해 두어야 한다. 즉, 교과서에 수록된 작품을 중심으로 국문학사의 흐름에 따라 문학사
우리 시가문학의 초기 형태는 원시시대 祭儀의 현장에서 행해지던 종합예술에 포함되어 있었다. 迎神과 送神의 단계에서 구송되던 샤만의 呪文이나 巫歌 등도, 娛神의 단계에서 부족민들에 의해 행해지던 歌舞樂의 종합예술체 등도 시가문학 그 자체이거나 그 편린을 지니고 있는 것들이었다. 악곡과
삼국을 정립하였고 나중에 신라를 중심으로 삼국을 통일하였다.
주요 전개 양상으로는 제천의식에서 행해진 집단가무에서 발생하였다. 이 집단가무 형태의 원시 종합 예술에서 문학이 분화되고 다시 이것이 신화, 전설 등의 설화 문학과 개인 서정 가요로 점차 분화되어 독자적인 길을 걷게 되었다.
Ⅰ.서론
안민가와 청산별곡은 신라시대와 고려후기에 지어진 것으로 보여지며 그 갈래 또한 향가와 고려가요로 나눌 수 있다. 여기서는 두 노래 에 대한 더 폭넓은 이해를 위한 비교, 분석을 해보려한다. 두 노래의 비교 분석에 앞서 우선 향가와 고려가요에 대하여 알아본 후 안민가와 청산별곡의 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