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사] 고려가요의 세계

 1  [고전문학사] 고려가요의 세계-1
 2  [고전문학사] 고려가요의 세계-2
 3  [고전문학사] 고려가요의 세계-3
 4  [고전문학사] 고려가요의 세계-4
 5  [고전문학사] 고려가요의 세계-5
 6  [고전문학사] 고려가요의 세계-6
 7  [고전문학사] 고려가요의 세계-7
 8  [고전문학사] 고려가요의 세계-8
 9  [고전문학사] 고려가요의 세계-9
 10  [고전문학사] 고려가요의 세계-10
 11  [고전문학사] 고려가요의 세계-11
 12  [고전문학사] 고려가요의 세계-12
 13  [고전문학사] 고려가요의 세계-13
 14  [고전문학사] 고려가요의 세계-14
 15  [고전문학사] 고려가요의 세계-15
 16  [고전문학사] 고려가요의 세계-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전문학사] 고려가요의 세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고려가요

1. 명칭과 범위

2. 작자와 향유계층

3. 작품

-서경별곡
정읍사
처용가

Ⅲ. 나오며
본문내용
1. 명칭과 범위

일반적으로 고려 시대의 시가를 범칭할 때에 고려가사, 고려가요 또는 고려 장가라는 이름으로 불러왔다. 그리고 『한림별곡』『관동별곡』『죽계별곡』 따위의 한문계 시가들을 경기체가, 경기하여체가 또는 별곡체라 불러 왔고『청산별곡』『서경별곡』『만전춘』『정석가』『이상곡』『쌍화점』『가시리』 따위의 시가 군을 불러 고려 속요 또는 고속가(古俗歌)라 칭해왔다. 각각의 명칭의 뚜렷한 범위에 대해서 살펴보자. 정병욱, 증보판 한국고전시가론. 신구문화사. 1993.


-고려가요
고려가요라는 명칭은 고려시대에 존속해 있던 여러 갈래의 노래, 즉 향가, 시조, 경기체가 등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이다. 크게 경기체가와 가요군으로 나뉜다.
-장가
『동동』 『쌍화점』 『서경별곡』 『청산별곡』등의 일군의 시가가 다연체의 긴 형식을 취하고 있는 데서 명명되었다. 시조를 단가라 부르는 데 반하여 가사 작품을 부르는 명칭임과 동시에, 장시조나 어부가등을 가리키는 말이 되기도 하여 혼동을 야기 시킬 수 있다.
-별곡
두타산거사(頭陀山居士) 이승휴의 『제왕운기』(帝王韻紀) 권하 신라조(新羅條)에 처음 나온다. 고려의 노래에는 『한림별곡』으로 대표되는 경기체가와 『청산별곡』 등 여러 작품의 명칭에 **별곡의 방식으로 두루 사용되고 있다.
참고문헌
김명준 편저. 「고려속요집성」. 도서출판다문샘. 2002.
김완진. 「향가와 고려가요」.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0.
김지연. 「고등학교 고려속요의 교육방안연구」. 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2000.
김정주. 「고려가요」. 조선대학교 출판부. 2002.
박병채. 「고려가요의 어석 연구」. 선명출판사. 1968.
이성주. 「고려시대의 가요」. 민속원 1998.
이영태. 「고려속요와 기녀」. 경인문화사. 2004.
임기중. 「고려가요의 문학사회학」. 경운출판사. 1993.
전규태. 「서경별곡연구」. 『고려가요연구』. 새문사. 1982.
최미정. 「고려속요의 전승 연구」. 계명대학교 출판부. 1999.
최용수. 「고려가요연구」. 계명문화사. 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