묘지명 등이 확인 되지만 죽은 사람의 출신지와 집안 내력, 가족관계, 관직과 행적, 인품, 생몰일시, 그리고 끝에 그 생애를 요약하고 죽음을 애도하는 운문의 명이 포함된 정형화된 묘지명은 고려 시대 전까지 찾아보기가 힘들다고 한다. 현재 전하는 고려묘지명들은 거의 모두 관료 계층의 것이며, 시
결혼이란 사전적 의미로 ‘남녀가 정식으로 부부관계를 맺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결혼은 혼인이라고도 불린다. 이러한 결혼의 기능에서는 개인적 기능과 사회적 기능으로 나눌 수가 있다. 개인적 기능으로는 성적 욕구 충족의 기능, 자녀출산의 기능, 사회적 지위 부여 기능이 있고, 사회적 기능
고려가 나타났다.
필자의 논문은 이러한 고려 초기의 역사 속에서 귀화한인(歸化漢人)들의 모습을 확인하고, 이들이 국내로 들어오게 된 배경과 이들을 이 땅에 머무르게 한 요소들 그리고 이들의 역할과 이들이 고려사회에 미친 영향을, 고려 초의 뚜렷한 ‘획기(劃期)’인 광종(光宗)대를 중심으로
● 일군날(2.1)
- 농경시작에 앞서 일군들이 회식을 함&풍년을 기원
- 일군날의 의미가 왜곡된 것
18~19C 노비일(동국세시기) : 봉건적 느낌(소작농・노비에게 농사 잘 지으라고 챙겨줌)
일제시대 지배수단의 일환으로 이용
중국 화조날(2.1) - 왕실에서 사용
- 지방마다 떡을 해먹음
경기 : 송편
평
2) 강좌칠현(江左七賢)
이인로(李仁老)·오세재(吳世才)·임춘(林椿)·조통(趙通)·황보항(皇甫抗)·함순(咸淳)·이담지(李湛之)가 그 일곱인데, 나이로 보면 오세재가 장이었고 이인로는 이들의 대변인 격이었다. 이들은 모두 고려사와 분수령이 된 무신난으로 몰락한 옛 문신귀족의 후예들로 ‘무부(武