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탄사 등 형식에 있어 공통점도 엿보인다. 이러한 형태상 분명한 공통점이 있다 하여, 고려시대의 시가를 전체적으로 포괄하여 가요나 장가라는 명칭보다는별곡이라는 명칭이 적절하다는 견해도 있다. 이처럼 고려가요에 대한 정의는 학자나 책마다 용어의 쓰임에 이견이 분분하다.
속요 등의 명칭이 혼재
․ 고려가요 - 고려시대의 모든 노래를 통칭함, 경기체가․향가․시조 등도 포괄
․ 장가 - 형태상의 특징(대부분 다연체, 즉 장형)에 따른 명명
․ 별곡 - “동방고유의 노래”, “우리나라의 노래” 라는 의미 내포
․ 속요 - 민요의 한 종류, 민중계층
Ⅰ. 가사(가사작품, 가사문학)의 기원
1. 고려장가 특히 경기체가에서 기원했다는 설
고정옥,정형용,양염규,조윤제,정병욱,정익섭,장덕순,정재호 등의 주장으로 고려장가의 소멸시기와 가사의 발생시기가 근접한다는 점, 두 쟝르가 모두 사물이나 생활을 나열, 서술한다는 점, 두 쟝르의 작자층이
Ⅰ. 한국 중세문학 고려시대문학의 특성
1. 향가의 쇠퇴
통일신라시대에 발생한 향가는 고려 초에 지어지다가 점차 소멸
2. 경기체가의 발생
상층계급에서 한자를 이용하여 불리어짐
3. 속요의 정착
문자를 갖지 못하였던 평민들의 속요는 구전되다가 조선 시대에 와서 정착되었는데 고려 시대 문학
문학적 연구의 기본은 갈래 정의로부터 시작된다. 그러나 고려가요 연구에서 고려가요의 갈래명에 대한 정의는 그리 쉽지가 않다. 학계에서 사용되고 있는 고려가요 명칭을 보면, 고려가요란 용어 이외에 고려속요, 속요, 속가, 속악가사, 고려노래, 고려가사, 여요, 여가, 별곡, 청산별곡류, 장가, 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