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의 유학자들이 고려가요의 작품들을 비방하던 뜻의 명칭
(Ex. <쌍화점>, <만전춘>, <가시리>, <서경별곡> 등)
But …
Q. 남녀상열지사는 단순한 ‘음란 텍스트’일까?
한 작품이 시대의 이념에 따라
규제, 혹은 개작되는 것을 어떻게 바라보아야 할까?
2.1 고려가요가 궁중에 수용된 배경1)
뛰는 달
달아 달아 밝은 달아 이 태백이 놀던 달아
구월에 뜨는 저 달은 풍년가를 부르는 달
시월에 뜨는 저 달은 문풍지를 바르는 달
십일월에 뜨는 달은 동지 팥죽을 먹는 달
십이월에 뜨는 달은 임 그리워 뜨는 달
2. ‘쌍화점’의 후대적 수용양상
1) ‘쌍화점’ 작품 해석
조선에서 시작되어 부족 국가 시대를 지나 삼국을 정립하였고 나중에 신라를 중심으로 삼국을 통일하였다.
주요 전개 양상으로는 제천의식에서 행해진 집단가무에서 발생하였다. 이 집단가무 형태의 원시 종합 예술에서 문학이 분화되고 다시 이것이 신화, 전설 등의 설화 문학과 개인 서정 가요로
중심에 있어야 한다는 점은 고려가요 교육에서도 중요하게 짚어야 할 부분이다.
김창원(2006)에서는 7차 문학 교과서를 검토하면서 제재 선정에 있어 문학적 가치와 교육적 가치의 긴장이 어떻게 접점을 찾을 수 있을 것인가를 모색한다. 여기서는 18종 교과서 대부분에 실려 있는「가시리」를 예로 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