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와 조선의 고려가요 수용양상 차이-`쌍화점`을 중심으로

 1  고려와 조선의 고려가요 수용양상 차이-`쌍화점`을 중심으로-1
 2  고려와 조선의 고려가요 수용양상 차이-`쌍화점`을 중심으로-2
 3  고려와 조선의 고려가요 수용양상 차이-`쌍화점`을 중심으로-3
 4  고려와 조선의 고려가요 수용양상 차이-`쌍화점`을 중심으로-4
 5  고려와 조선의 고려가요 수용양상 차이-`쌍화점`을 중심으로-5
 6  고려와 조선의 고려가요 수용양상 차이-`쌍화점`을 중심으로-6
 7  고려와 조선의 고려가요 수용양상 차이-`쌍화점`을 중심으로-7
 8  고려와 조선의 고려가요 수용양상 차이-`쌍화점`을 중심으로-8
 9  고려와 조선의 고려가요 수용양상 차이-`쌍화점`을 중심으로-9
 10  고려와 조선의 고려가요 수용양상 차이-`쌍화점`을 중심으로-10
 11  고려와 조선의 고려가요 수용양상 차이-`쌍화점`을 중심으로-11
 12  고려와 조선의 고려가요 수용양상 차이-`쌍화점`을 중심으로-12
 13  고려와 조선의 고려가요 수용양상 차이-`쌍화점`을 중심으로-13
 14  고려와 조선의 고려가요 수용양상 차이-`쌍화점`을 중심으로-14
 15  고려와 조선의 고려가요 수용양상 차이-`쌍화점`을 중심으로-15
 16  고려와 조선의 고려가요 수용양상 차이-`쌍화점`을 중심으로-16
 17  고려와 조선의 고려가요 수용양상 차이-`쌍화점`을 중심으로-17
 18  고려와 조선의 고려가요 수용양상 차이-`쌍화점`을 중심으로-18
 19  고려와 조선의 고려가요 수용양상 차이-`쌍화점`을 중심으로-19
 20  고려와 조선의 고려가요 수용양상 차이-`쌍화점`을 중심으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려와 조선의 고려가요 수용양상 차이-`쌍화점`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고려가요란?
고려가요와 남녀상열지사
고려 VS 조선

2.본론
고려가요가 궁중에 수용된 배경
의 해석과 궁중으로의 수용
조선시대 고려가요의 수용양상

3.결론 및 참고문헌

4.토론하기
본문내용
1.1 고려가요란?

“고려시대 평민들이 부르던 우리말 노래”

정의: 고려시대의 시가/장가의 한 형식
전래: 구전 → , , 등
특징: 아름다운 운율, 소박한 표현, 평민들의 진솔한 감정

1.2 고려가요와 남녀상열지사

“남녀상열지사”란?
조선의 유학자들이 고려가요의 작품들을 비방하던 뜻의 명칭
(Ex. , , , 등)

But …

Q. 남녀상열지사는 단순한 ‘음란 텍스트’일까?
한 작품이 시대의 이념에 따라
규제, 혹은 개작되는 것을 어떻게 바라보아야 할까?

2.1 고려가요가 궁중에 수용된 배경1) 음악에 대한 상층계급의 인식
음악은 정치와도
연관이 있는 것
신하와 백성에 이르기까지
널리 통하는 음악 필요
새로운 작품 창작
or 기존 작품 변형
하층계급의 음악을
상층에 맞게 변형
진솔하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한 노래들을 궁중으로 받아들임
주술/송도/교훈/
향락적인 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