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의 유학자들이 고려가요의 작품들을 비방하던 뜻의 명칭
(Ex. <쌍화점>, <만전춘>, <가시리>, <서경별곡> 등)
But …
Q. 남녀상열지사는 단순한 ‘음란 텍스트’일까?
한 작품이 시대의 이념에 따라
규제, 혹은 개작되는 것을 어떻게 바라보아야 할까?
2.1 고려가요가 궁중에 수용된 배경1)
고려시대에도 중국에 조공을 바치기도 하고 특히 송나라와 잘 지내면서 우수한 문물을 많이 받아들였다. 조선시대 때도 마찬가지였다. 특히 조선시대에는 사대주의라 하여 중국의 것은 무조건 좋다고 여겼고 조공도 바쳤으며 세종대왕이 한글을 창제하여 보급하려고 할 때 한자를 써야 한다고 주장하
양상을 보였다. 한 계열은 더 이상 고려왕조의 유지가 불가능하다고 판단한 정도전 중심으로 하는 신진세력이었고, 다른 계열은 고려 왕조를 계층하면서 개혁과 중흥을 도모하려는 정몽주를 중심으로 하는 보수세력이었다.
- 비록 정도전 중심의 신진세력이 조선개창의 주역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중심으로 하는 중화문명의 세계는 주변지역으로 흘러들었고, 한반도는 중화문명을 수용함에 있어 지리적으로 유리한 위치였다. 한반도에서 생성하여 산발적으로 전래되어 오던 신화가 이제 막 체계적으로 기록화되려는 시점에서 중화문명의 강력한 힘은 신화를 제거하고 말았다. 이는 삼국사기에 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