쟁패와 창업의 신화적 표현
건국신화의 재현
신라 말 국가의 수탈이 심해지면서 통치력 약화
항거 세력이 도처에서 나타남
진성여왕이 정치를 어지럽혔을 때가 분기점
신라는 영토와 주민을 보존하기 어려운 처지로
떨어지고, 전국이 군웅할거의 터전이 됨.
반락세력 지도자 견훤과 궁예
향가 <처용가>는 신라 헌강왕(875-885)대에 지어진 작자 미상의 작품으로 대다수의 학자들이 <처용가>를 무가로 규정해왔다. 하지만 작품을 자세히 살펴보면 무가적 성격이 나타나기는 하나 이를 무가로 규정하기에는 부족하며 오히려 처용을 중심으로 한 서사와 서정이 동시에 나타나는 시가로 보는 것
6.1 쟁패와 창업의 신화적 표현
6.1.1 건국신화의 재현
◆ 건국신화의 재현 과정
- 신라 말 : 국가의 수탈이 심해지면서 통치력이 약화 , 항거 세력이 도처에서 나타남
- 진성여왕을 분기점으로 신라는 영토와 주민을 보존하기 어려운 처지로 떨어지고, 전국이 군웅할거의 터전이 되었다.
- 반락세
인문학적인 색채가 강하게 띄었다. 실리보다는 명분, 의리 나아가 도덕을 중시하였다. 고대에서는 문무가 결합되는 양상을 보이다 고려 이후 인문학 위주의 교육과정으로 고착되었다. 그러다 실학시대에 오면서 종래에 잡학으로 치부했던 상공업이나 자연과학에도 관심을 가지게 된다.
넷째, 향약과
고려전기 한문학의 총체적 성격이나 그 양상에 대한 지금까지의 연구는 대략 네 유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하나는 이 시기 한문학의 전개와 관련하여 중요하다고 여겨지는 사항들을 지적한 것이며, 다음은 이 시기 인문학을 사상사적 관점에서 해석해 보려는 시도이고, 그 다음은 사회의 지배세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