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는 재추를 중심으로 움직였으며 귀족인 이들이 여러 관직을 겸했던 것은 고려가 귀족중심의 사회였음을 말해준다. 지방제도로는 전국에 12목을 설치하여 건국이후 처음으로 중앙에서 내려 보낸 관리로 지방을 다스렸다. (현종 때 5도 양계의 지방제도가 완비되었다.) 군사제도는 중앙에 2군 6위, 지
독자적인 비색의 아름다움이 극치에 이르러 청자제작의 절정기를 맞이하였으며 무늬에서는 양각 음각뿐만 아니라 상감기법(象嵌技法)의 창안에 성공하여 새로운 기술을 전개 시킨다. 이것은 그 당시 사람들의 정신적인 세계를 보여주는 차원 높은 미술품으로서 그 시대 공예 기술을 대표하게 되었다.
고려시대(12세기)에 제작된 매병(도판1-청자상암운학매 매병․서울 전성우씨 소장)의 경우, 상단과 하단에 연꽃의 변형된 잎이 상감기법으로 그려져 있음을 알 수 있고 이것은 청자에 한정된 인용이 아닌 불상의 앙련좌와 복련좌, 사찰의 단청 및 조각, 가구, 복식 등 다양한 곳에 미적, 종교적 성향을
세기 초엽에 이르러 동아시아는 몽고평원에 부족 단위로 유목 생활을 하던 유목민족인 몽고족이주변의 부족을 정복ㆍ통일하여 강한 세력으로 성장하면서 급격한 변화를 겪는다. 몽골을 통일한 징기스칸은 정복활동을 펼치며 ‘원’을 건국했다. 몽고군은 고려를 압박하며 조공과 무리한 요구를 일삼
세기중국계 철기문화의 수입 → B.C. 3세기의 전성기 → 중국의 전국시대를 맞아 유이민의 유입 → 진․한교체기에 유이민의 유입 → 위만의 무리가 들어옴 → B.C. 194년 위만이 준왕을 쫓아내고 집권(위만조선) → 한과 남쪽의 진 사이에서 중계무역으로 리익, 활발한 정복사업 → B.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