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고문운동
중국의 문장은 한(漢)대 이후 두드러지게 날로 아름다운 형식과 수사를 중시하여, 위(魏)·진(晉)을 거쳐 남북조(南北朝)에 이르러서는 결국 변려문을 발전시켰다. 즉, 당나라 이전인 위진남북조 시대는 유미주의 문학이 성행하던 때였고, 이 시기에 유행하던 문체는 변려문으로 동한 말
사람은 반드시 스승이 있었으니, 스승이란 도를 전해주고 학업을 전수시켜 주고 의혹을 풀어주는 까닭이다. 사람이 나면서부터 아는 자가 아닐진대 누가 능히 의혹됨이 없겠는가? 의혹됨이 있어도 스승을 따르지 아니하면 그 의혹됨은 끝내는 풀리지 않을 것이다. 내 앞에 태어나서 그 도를 들음이 진
유종원에 대한 뜨거운 정
-《한창려 문집》 41권, 《창려선생집》(40권), 《외집》(10권), 《유문》(1권) 등
“도”와 함께 문장 자체도 중요한 것이라 생각
글은 내용도 좋아야 하지만 형식과 문사도 훌륭해야만 한다고 주장
유종원의 “도”는 보다 폭넓은 인간이 살아가며 지켜야 할 올바른 길인
사람도 있으나, 그의 치세 동안의 화려하고 아늑한 기분을 무시할 수는 없다. 4걸이라 불린 왕발, 노조린, 낙빈왕의 네 사람과 심전기, 송지문 등은 이 시절의 시인이다. 시형을 본다면 오언시가 완전히 <율시>의 형태로 되었다. 또한 7언시가 하나의 시형으로 정해진 시기이기도 하였다. 댓귀의 기교도
백거이(白居易), 한유(韓愈)를 비롯하여 대부분의 전기 작가들이 서민계층으로부터 상류로 새로이 올라온 부류들이다. 이 때문에 그들은 육조의 귀족시대처럼 초현실적인 기괴한 이야기들에만 관심을 갖지 않고 “기이한 일”을 전하면서도 현실 사회문제도 아울러 작품 속에 다루게 되었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