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서 일반적인 원칙이란 두 가지 측면에서 상정할 수 있다. 하나는 훈민정음 해례에 명문화된 규정으로 나와 있지는 않다 하더라도 거기에서 설명된 내용이나 용례를 통하여 그 표기법을 알 수 있는 경우이고, 또 하나는 정음 초기 문헌에 일률적으로 나타나는 표기법적 경향을 근거로 하는 것이다.
소설의 중요모티브가 되며, 작품 곳곳에 녹아들어 있는 것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김소진의 대표작으로 손꼽히는 「열린 사회와 그 적들」, 「자전거 도둑」, 「눈사람 속의 검은 항아리」, 「장석조네 사람들」, 「신풍근 배커리 약사」에는 처자식을 북에 남기고 남으로 오게 된 3.8따라지 출신의 아
중에서 어간―활용어가 활용할 때에 변하지 않는 부분―이 바뀌는 것
ㄷ불규칙용언: 그 문제는 선생님께 물어 보자 (묻다)
ㅂ불규칙용언: 외로운 이웃을 도와 주자 (돕다)
ㅅ불규칙용언: 우리 마을에는 새로 지은 집이 많다 (짓다)
르불규칙용언: 강물이 흘러 바다로 간다 (흐르다)
와 위인전기에서 끌어왔는데 신소설의 친일적인 경향과는 달리, 비록 소설적인 심미적 요소는 빈약하지만 일본 제국주의의 침략에 당면하여 민족주의적 저항의 문학으로서 주목할 만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일반적으로 시대적 개념을 지닌 문학 분류에서 20세기의 한국문학을 일반적으로 현대문학이
고유어란 일반적으로 우리가 옛날부터 사용하여 온 순수한 우리말을 일컫는다. 또한 고유어는 우리 국어어휘의 기본 바탕을 이루는 것이며, 국어 순화 운동의 핵심목표가 한자어, 외래어 대신 순우리말을 사용하자는 것이기도 하다. 이 보고서에서는 고유어가 국어어휘 체계 속에서 차지하는 위치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