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고전문학사의라이벌』이라는 책은 시대와 불화한 천재들을 통해 고전문학사를 살펴 보고자하는 책으로, 한 시대를 풍미했던 라이벌 18명을 포착해 그들의 예술 세계와 삶을 조명하고 있다. 이번 연구에서 주목한 부분은 이 책의 ‘서거정VS김시습’ 부분으로, 권세 있는 집안에서 태어
표현’이다. 이것은 심각한 국가적 위기의 표현이다. 경덕왕은 부처의 영험함을 빌리기 위해 문제해결의 주역으로 월명사를 이용했다.
월명사는 도솔가로 큰 보상과 명망을 얻었지만 행복한 삶을 누리지 못했다. 월명사의 직접적인 자료는 없고 그가 머물렀다는 사천왕사의 내력을 통해 그의 삶
1. ‘춘추시대 - 수나라’의 고전시가
① 중국최초의 시가 총집 - ‘시경(詩經)’
시경은 고대성인 공자가 편집했다고 전해진다. 그는 이를 문학적 표현의 정형이라고 일컬었다. 많은 주제를 포괄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제재가 줄곧 "즐겁되 음탕하지 않고 슬프되 상심하지 않기"(樂而不淫, 哀而
◎ 용사와 신의 - 두 시대의 충돌
이들의 라이벌 관계를 잘 드러내는 것이 문학창작 방법론이다. 최자(崔滋)는 ‘보한집(補閑集)’에서 이렇게 말했다. 이인로는 “나는 문을 닫고 들어앉아 황정견, 소식 두 사람의 문집을 읽은 뒤에 말이 굳세고 운이 맑은 소리를 내게 되었으며 시 짓는 지혜를 얻었
문학사조들이 있는데, 크게 관각문학, 처사문학, 방외인 문학으로 나눌 수 있다. 이들은 조선 전기 문학을 대표하며, 그 시대의 문학사의 흐름을 대변한다. 조선 전기의 문학은 사대부의 한문학이 주류를 이루었는데, 관각, 처사, 방외인 문학 역시 사대부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한문학이다. 이들 문학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