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로 이규보 문학사상 비교

 1  이인로 이규보 문학사상 비교-1
 2  이인로 이규보 문학사상 비교-2
 3  이인로 이규보 문학사상 비교-3
 4  이인로 이규보 문학사상 비교-4
 5  이인로 이규보 문학사상 비교-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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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인로 이규보 문학사상 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이인로 [李仁老, 1152~1220]
1) 생애
2) 이인로의 문학사상
⑴ 시
⑵ 용사(수사법)
⑶ 파한집(破閑集)

2. 이규보 [李奎報, 1168~1241]
1) 생애
2) 이규보의 문학사상
⑴ 시창작에 있어 신의를 통한 독창성 강조
⑵ 문학을 통한 민족정신의 고취
⑶ 현실참여적인 시 창작

3. 이인로와 이규보의 문학사상 비교
◎ 용사와 신의 - 두 시대의 충돌


◇참고문헌

본문내용
◎ 용사와 신의 - 두 시대의 충돌
이들의 라이벌 관계를 잘 드러내는 것이 문학창작 방법론이다. 최자(崔滋)는 ‘보한집(補閑集)’에서 이렇게 말했다. 이인로는 “나는 문을 닫고 들어앉아 황정견, 소식 두 사람의 문집을 읽은 뒤에 말이 굳세고 운이 맑은 소리를 내게 되었으며 시 짓는 지혜를 얻었다”고 했는데, 이규보는 “나는 옛 사람을 답습하지 않고 신의를 창출했다”는 것이다.
이를 두고 세상 사람들은 두 사람이 들어간 문이 다르다고 오해하고 있지만 사실은 같은 문으로 들어가 다른 문으로 나왔다는 것이 최자의 생각이었다. 옛사람의 문장과 뜻을 읽고 배우는 것은 같지만 이인로는 옛사람의 문장과 문체를 갈고 닦아 자신의 말처럼 자연스럽게 나오는 상태를 지향했고, 이규보는 답습을 넘어 생경하더라도 새로운 뜻을 표현했다는 것이다. 여기서 최자가 지적하고 있는 문이 바로 ‘용사(用事)’와 ‘신의(新意)’라는 다른 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