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창작 방법론이다. 최자(崔滋)는 ‘보한집(補閑集)’에서 이렇게 말했다. 이인로는 “나는 문을 닫고 들어앉아 황정견, 소식 두 사람의 문집을 읽은 뒤에 말이 굳세고 운이 맑은 소리를 내게 되었으며 시 짓는 지혜를 얻었다”고 했는데, 이규보는 “나는 옛 사람을 답습하지 않고 신의를 창출했다”
사상과 관련하여 이인로의 사상적 측면을 살펴볼 수 있는 단서가 될 수 있다.
이제 살펴볼 것은 오세재, 임춘 등 다른 여섯과 더불어 시와 술로 즐겼다는 기록이다. 이 일곱 사람의 모임을 죽림고회(竹林高會)라 부른다. 위에 실린 고려사의 기록처럼 중국 진(晋)나라 시대의 죽림칠현(竹林七賢)에 비교
사상을 기본교양으로 하며 둘째, 경제적으로 한로 벼슬길
진출이 생활보장 상 필요한 처지에 있고 셋째, 출신성분에의 사명의식을 끝내 포기하지 않음에 있다고 설명했다.
①임춘
임춘은 무신란이 일어나기 전에 이미 과거에 몇 번 실패했으며 음서로도 진출할 수 있었지만 자기 능력을 입증하고
이규보의 문학작품들을 알아보기 전에, 우선적으로 그의 생애와 그 당시 시대적․문화적 배경, 작품 창작의 배경이 되는 사상과 문학이론 등을 살펴보면서 이규보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고자 한다.
Ⅱ. 본론
1. 이규보를 만나다
가. 별이 뜨고 별이 지기까지
1) 이규보의 삶
동방 최
이규보와 비슷한 면이 있다. 국성은 이규보와 마찬가지로 말단직의 부친에게서 태어났으며 어릴 때, 큰 인물이 될 것이라고 예언했던 점이나, 국성이 유령과 도잠의 벗이 되어 애호를 받았다는 내용은 이규보가 죽림칠현들과 어울렸다는 점 등과 연결지울 수 있으며 작품 후반부에 가서는 국성인 만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