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적 자화상이라고 부를 만한 작품들을 많이 남겼다, 자신들의 존재가치를 예술적 형상화를 통해 확인하는 시인의 모습 같은 것이 그들을 통해 그려졌다. 형식적으로는 자신들의 죽음 이후를 스스로 노래하는 「자만시(自挽詩)」가 이들에게 하나의 전통처럼 이어졌다. 때로는 기존가치의 거부, 도취
1. 서론
조선 전기의 문학이란, 조선조의 문학을 전, 후기로 나누었을 때, 조선 건국으로부터 임진란까지의 약 200년간의 문학을 이른다. 조선 시대의 전, 후기로 나누는 것은, 임진란을 경계로 하여 그 전후의 문학이 각기 다른 양상을 보이기 때문이다.
이 태조가 조선을 건국하여, 고려 말의 문란했던
문학사에서도 고대설화에서 시작하여 시가, 수필, 고전소설, 현대소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양태로 표현되고 있다.
『삼국유사』의 「조신(調信)」, 『삼국사기』의 각 열전(列傳)은 그 시초로 삼을 수 있는 것으로 김유신을 비롯한 삼국사기의 열전은 인물의 탄생과정을 태몽(胎夢)으로 표현하여 신
Ⅰ. 서론
1. 서론 및 연구사
꿈은 우리의 고전문학에서 다양한 형태로 수용되어 왔다. 그 중에서도 고전 소설에의 수용은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처럼 꿈이 단편적 삽화로서, 고전 소설에 깊숙이 개입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작품 대부분이 꿈 요소로 되어 있는 작품 등, 오랜 세월 동안 작품
문학사의 시각』)을 참고하였다. 방외인 문학을 어떻게 볼 것인가라는 부분에서는 교재와 조동일의『한국문학통사』에 나와있는 방외인 문학에 대한 관점을 비교했으며 방외적 문인과 문학 부분에서는 김시습, 임제, 정희량, 어무적의 작품을 가지고 논의하였다.
2. 조선 전기의 역사현실과 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