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연암의 문학관
박지원은 그의 한문 단편의 내용 속에, 또는 작품의 내용 앞, 뒤에 작품을 쓰게 된 동기 및 배경, 소재원(素材源) 을 몇 작품에서 밝히고 있다. 그것을 통해 살펴 본 연암의 문학관은 다음과 같다.
1) 眞문학론
연암은 ‘잡을까 말까 망설이는 순간 나비는 그만 훨훨 날아가 버린다
‘도(道)가 없는 신식 문체(文體)를 도(道)가 있는 옛 문체로 바꾸자’
연암체 = 소품체 + 연암의 개성
청에서 들어온 것으로 주로 희곡, 소설 등의 서민적 문예에서 나타난 자유분방하고 감각적인 내용의 단문 문체
실학사상을 통한 새로운 인식틀의 창조.
양반 사회에 대한 회의
지구
문학사에서 공통적으로 중시하는 장르라는 특색을 보이고 있다. 그런데 주목되는 점은 북한문학사에서 판소리장르는 민중들의 장르라는 특색을 보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학파 학자들의 한문문학인 정약용의 시나 연암 박지원의 한문소설 보다 상대적으로 비중이 약하게 다루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한문학의이해4공통 1. 교재 중 “한국한문학의 역사적 전개(1-2)”를 정독한 다음, 한국한문학의 역사적 국면 가운데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시기를 골라서 그 특징을 설명하고 그렇게 생각한 나름의 이유를 서술하시오. (30점) 2. 교재와 워크북에 제시된 한시 중, 2020년을 사는 한국인이 꼭 읽어 봤으
1. 서론
오늘날 연암 박지원은 「양반전」, 「허생전」의 작가요, 『열하일기』를 남긴 조선후기 실학의 대표적인 인물로서 널리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처럼 그의 문학과 사상이 우리나라 문학사와 사상사에 확고히 자리 잡게 되고, 그의 저술들이 고전의 지위를 누리게 된 것은 불과 수십 년 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