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에 충실한 인간적인 모습을 살필 수 있는 측면이 많다. 이러한 허균의 시를 살펴보는 것을 중심으로 그 밖에도 임진왜란을 배경으로 지은 시, 우국시에 대한 연구물들이 있었다.
시 비평에 관한 연구물도 있었다. 허균은 이미 『시변』이나 손곡 이달과의 편지, 여러 시평에 관한 문집, 시인들에 대
작품 경향을 보이기도 한다.
이런 문학적 배경 위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간 것이 허난설헌이다. 허난설헌의 문학 속에 들어 있는 유교적 婦道를 벗어난 자유로운 사상이 허난설헌의 생애와 어떤 연관이 있을 것인가.
난설헌의 가문은 당대의 문벌가였다. 허난설헌의 문학적 소양도 당대 문장가 집안
조선인의 손으로 人類의 韻律界에 提出한 一詩形」이라 하여 시조가 민족문학의 근본이며 고유한 시 형식임을 밝힘과 동시에 「시조가 시의 형식으로서 인류정상의 운율적 표현의 방법」이라고 정의하여 시조가 본질적으로 운율에 의하여 창작되는 문학이라고 하였는데 이는「詩는 美의 韻律的 創造
삶을 지향하는 종교이기도 하다.
불교의 대표 사상은 ' 無 '이며, 불교의 특징은 해탈이며, 불교의 정의는 부처님을 믿는 종교이고 아울러 행복해지는 방법을 가르치는 종교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지금 행복하다 말해도 그건 진정한 행복이 아니고, 행복은 지나가고 불행이 오고 다시 행복이 온다.
신흠 시조의 창작배경
신흠의 시조는 계축옥사 이후에 겪게 되는 정신적 혼란과 충격으로 배태된 것으로서 그의 시조에 대한 이해는 바로 이 계축옥사에 대한 그의 정신적 충격을 떠나서는 불가능하다. 그의 작품 <방옹시여>는 그가 1613년 계축옥사에 연루되어 파직 당하고 선영(先塋)이 있는 김포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