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설헌은 이러한 가정적인 분위기 속에서 오빠들 틈에 끼여 한문을 익히게 된다. 난설헌이 글에 관심을 보이자 친오빠인 허봉은 누이동생을 직접 가르쳤다. 이후, 허봉은 누이를 자기의 글친구인 손곡 이달에게 시를 배울 수 있도록 주선하였다. 이달을 통한 문장수업은 그녀의 작품세계 형성에 큰
Ⅱ. 허난설헌의 생애
본관은 양천(陽川). 본명은 초희(楚姬). 자는 경번(景樊), 호는 난설헌으로 조선 명종 18년(1563) 강릉 초당리에 있는 집에서 태어났다. 허난설헌의 고향인 강릉 지방은 예부터 태백산맥의 정기를 받아 큰 인물이 많이 태어났다고 한다. 아우 허균도 자신이 강릉에서 태어난 것을 자
문학의 특질은 무엇일까. 그 주제의 바닥에 깔린 基調는 무엇일까. 한국문학 속의 일부인 여류문학인지라 그 사상의 기조는 물론 여기서 벗어날 수는 없겠지만, 여성인 까닭에 더욱이 우리 선조 여성들은 오랜 세월동안 여러 가지 사회적 제약 밑에서 짓눌려 살아온 인생들이기 때문에 일단 남성들의
듣기 어렵구나
-하응백 해석
영월로 가는 길에서
성문 밖 닷새길 사흘에 넘으니,
슬픈 노래 부르다 끊긴 곳 구름만 둥실.
이 몸 역시 왕손의 딸,
이 곳 두견새 소리 차마 못 듣겠네.
-최각규 해석
이 시는 허균․권응인․조정만 등 조선시대의 여러 평자들로부터 호평을 받는 시다. 특히
1. 서론
문학이 인간 삶의 단면을 형상화한 구체적 표현의 형식이라면, 문학사는 다시 역사 과정 속의 치열한 삶을 총체적으로 형상화한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다시 말해 한 시대 안에서 문학적 가치를 담고 있는 여러 가지 현상들이 그 사회의 이념이나 사상 같은 정신적 구조와 어떻게 관련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