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한 가정적인 분위기 속에서 오빠들 틈에 끼여 한문을 익히게 된다. 난설헌이 글에 관심을 보이자 친오빠인 허봉은 누이동생을 직접 가르쳤다. 이후, 허봉은 누이를 자기의 글친구인 손곡 이달에게 시를 배울 수 있도록 주선하였다. 이달을 통한 문장수업은 그녀의 작품세계 형성에 큰 영
대부분을 이루었던 기녀는 잔치나 술자리에서 노래·춤 및 풍류로 참석자들의 흥을 돋우는 일을 업으로 삼았던 일종의 사치노예를 칭한다. 조선시대 양반의 풍류 생활이 기녀풍속의 뒷받침 속에서 향유되는 가운데 기녀라는 신분상의 특수성은 기녀들에게 시조 창작의 기회를 제공해 주었다.
창기의 구별이 없었다. 고려 광종 때 관료체계가 갖추어지면서 관기가 전국 관아에 배치됨으로써 비로소 관기와 유녀가 구분되었고, 기녀 제도가 정착된 것으로 보인다.
◈삼국시대-신라◈
삼국시대나 그 이전에도 기녀와 같은 직업을 가진 여성들이 있었던 것으로 추측된다. 삼국사기에 나오는
창의적인 읽기 능력을 길러주는 토대가 된다는 인식의 확대는 교육과정에도 반영되어 이를 교육과정상에서 찾아볼 수 있다.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내용 체계의 범주를 상위범주인 ‘실제’와, 하위 범주인 ‘지식, 기능, 맥락’으로 설정하였는데, 기존에 없던 ‘맥락’ 범주가 새롭게 포함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