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에 작가층이 사족층 내부에서 다층적으로 확대되어 나타나는 것은 이러한 사회적 현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3) 신흠시조의 창작배경
신흠의 시조는 계축옥사 이후에 겪게 되는 정신적 혼란과 충격으로 배태된 것으로서 그의 시조에 대한 이해는 바로 이 계축옥사에 대한 그의 정신적 충격을
신흠, 택당 이식, 계곡 장유가 그들이다.
⑵ 실학파 문학
① 경세치용학파 중농주의를 취한 사람들로 이익, 이용휴, 이가환, 정약용 등이 대표적이다.
② 이용후생학파 중상주의를 취한 사람들로 홍대용, 박제가, 빅지원, 유득공 등이 대표적이며 북학파로도 불린다.
- 실학 4대가 이덕무, 유득공, 박
시조는 바로 이 시기에 창작된 것으로 보는 데에는 이견이 없다.
3. 작품 세계의 주요 경향 및 시조 해설
김광욱의 작품 세계는 전가시조이면서도 도시적, 풍류적인 성격을 지니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 그의 시조는 직접 농사를 지으면서 불렀던 전가시조는 아니지만 자영농적 체험을 바탕으로
3-1-2. <장진주사>에 대한 일반적 통념
우리는 앞서 송강이 가진 술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았다. 송강이 시를 쓰기위해 술을 마셨든, 술을 마신 후의 감흥을 시로 노래하였든 그 호기로움은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특히 호방한 성품이 잘 드러난 권주가답게 이 작품의 제목이 「장진주사(술 들기를 청하는
흔히 사설시조라고 분류하는 것으로 송강이 최초로 지었다. 지금까지 장진주사의 연구를 살펴보면 "단장의 비애가 짙게 드리워져 있다", “누런 해 흰 달 아래에, 가는 비, 굵은 눈, 소소리바람 불때에 반쯤 취하여 한 손에 술잔을 들고 이 노래를 부르던 그때 그의 풍류인들 그 얼마나 비장하였으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