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정몽주의 꿈이 깃든 ‘영천조양각’
경상북도 유형문화재 제144호인 조양각은, 경북 영천시 창구동 1-1에 소재하고 있다.
조양각이 있는 조양공원에는 ‘조선통신사의 길’표지석과 백신애 문학비 등이 산재해 있으며, 영천의 역사를 한 눈에 수많은 흔적을 만나 볼 수가 있다.
명원루 혹은
문학으로는 통일신라와 고려의 불교학, 조선의 성리학, 조선후기의 실학 등이 있다. 이 가운데서도 21세기라는 현대 사회에 가장 관련이 깊고 실제로 많은 시사를 줄 수 있는 것은 조선후기 실학이다. 이런 점을 염두 하여 조선후기 실학의 발생배경 및 사상적 특징, 그 한계점 및 국문학사에 끼친 영향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
그대로 하고 있어 내가 조선시대 유생의 모습으로 고전을 공부하고 있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 장에서는 한국문화와유물유적4) 교재 3장 ‘향교와 서원’을 참조하여, 향교 또는 서원(서울은 성균관 포함)을 찾아가서 조사한 후 감상문 적기. 아래 내용을 포함하여 작성하기로 하자
로구스케(毛谷村六助)를 안고 남강으로 투신한곳이다.
(4) 창렬사
창렬사는 1593년 7월 29일 제2차 진주성 전투에서 순국한 순국선열들을 기리기 위해서 지은 사액 서원으로, 고종 5년 흥선대원권의 서원철폐령에도 살아남은 서원으로 김시민 장군, 최경회 장군 등의 선열들을 모셔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