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담의 기능
1. 재담을 통해 민옹을 알 수 있다.
- 탁월한 재담꾼
- 낙천적 성격의 소유자
- 현실주의자
1. 좌객들이 던지는 물음은 귀신. 신선. 불사약 등 비현실적인 것이거나, 맛있는 것, 두려운 것 등 지극히 주관적인 것들이다. 이러한 물음에 대해 민옹은 등잔 뒤에 있는
문학작품을 국어교육을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방법적 토대로 삼을 수 있을 터이며, 역으로 국어교육이 지금의 틀을 벗고 전향적으로 나아갈 때 문학작품은 자연스럽게 보다 친숙하고 의미 있는 존재로 다가오게 될 터인데 왜 그것이 어려울까 하는 아쉬움이 발동한 때문이라 보고 싶다. 기존
문학적 소양을 새로운 학문 형성의 유력한 무기로 삼는 경학적 전통으로부터 벗어나 자연 과학적·문학적 소양을 새로운 학문 형성의 유력한 무기로 삼는 경향이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학파간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서양의 자연 과학 등 새로운 지식에 개방적이고 낡은 사고와 낙후한 사회현실
분석을 해봄으로써, 북한사람들이 받는 교육에 대해서 알아보고, 북한사람들이 갖고 있는 생각에 대해 좀 더 근원적으로 이해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우리와의 동질성 및 이질성을 확인함으로써, 앞으로 북한과 우리가 하나가 되기 위한 과제에 대해서도 깊이 생각해 볼 수 있
1. 머리말
근대성을 갖는 한국 근대문학의 기점을 어디에 둘 것인가에 대한 많은 논의가 있어왔다. 임화는 근대화를 서구화로 인식하며 개화기 이후를 근대문학으로 보았고, 이러한 견해는 백철과 조연현으로 이어진다. 하지만 한국 문학의 특수성을 깨닫지 못하고 과거와의 단절적 인식으로 불연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