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사에서 차지하는 위치는 단연코 우뚝 선 정상의 자리에 두어도 조금도 손색이 없다. 이러한 그의 국어 존중에 대한 공로도 높이 평가할 만하다. 이아령, 「松江 鄭澈과 그의 作品 世界」, 서울교육대학교 국어교육과초등 국어 교육 연구소, 1995.
2. <관동별곡>의 교육적 의의
1) 표현이 탁월하
가사문학이 현대인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정철은 서인세력이었는데, 당쟁으로 인하여 사헌부와 사간원의 논척을 받고 사직하여 고향인 창평에 머물면서 지은 것이다. 자신을 이별한 남편을 그리워하는 여인에 빗대어 군왕 선조에 대한 그리움을 나타내었다.
이 장에서는 고전시가강독2공통 1. 고려속
고전문학도 인문학의 한 부문을 차지하고 있다. 고전문학의 연구전망이 오늘날의 학문적 주류의 폐해를 극복하는 대안을 모색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그런데 시간적으로 지나간 시점에서 바라보는 것이 복고적인 반복으로 나타나서 새로운 것이 전혀 없어 보이는 것 같아 보이지만 때로는 신선한 안
통해서 그는 속세에 묻혀 사는 사람들과 자신을 대조시킨다. 자신과 같이 남자로 태어난 이는 많지만 그는 이들과 달리 자연 속에 묻혀 사는 즐거움을 안다. 또 그는 자연 속에 사는 자신을 바람과 달의 주인, 자연의 주인이라 칭한다. 이처럼 그는 세속과 거리를 두며, 세속적 삶과 자신의 삶을 대조시
통해 판본의 간행과정과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그리고 그의 가사 작품 속에 녹아 있는 사상을 살피고, 가사 작품 중에서도 호평을 받고 있는 관동별곡과 속미인곡 두 작품을 자세하게 살피도록 하겠다.
Ⅱ. 송강의 문학과 사상
1. 송강의 삶
송강(松江) 정철(鄭澈:1536~1593)은 조선 중기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