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경기체가의 연구 역사
1. 경기체가란?
( ) 는 고려 고종 때의 「한림별곡」을 효시로 조선조 말인 1860년 민규의 「충효가」에 이르기까지 꾸준히 명맥을 유지했던 국문학의 시가 장르이다. 비록 25수밖에 되지 않아, 수적으로는 적으나, 그것의 문학사적 가치는 우리 시가사에서 결코 도외시할
경기체가의 율격적 통제가 사라지고 상당히 자유로운 율격을 취하는 점에 근거하여 장르적 성격도 처음에는 교술성이 두드러졌다가 후대로 갈수록 서정성이 두드러져 간다고 보았다.) 김학성, 경기체가, 한국문학연구입문, 황패강 외 편, 지식산업사, 1982
성호경도 한림별곡을 대상
문학 양식이 이루어지는데, 귀족 문학으로는 경기체가, 일반 서민 문학으로는 고려 가요가 등장하게 된 것이다.
Ⅱ. 본론
1. 고려가요의 이해
(1) 고려가요의 개념
고려시대에 불렸던 노래를 일반적으로 고려가요라고 하는데, 이 용어는 그 뜻이 모호할 뿐만 아니라 그 범주 역시 넓기 때문에 이
경기체가의 붕괴를 또 하나의 중요한 문학 현상으로 꼽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조선 초기는 귀족문학이 깨어지고 평민문학의 시대가 열리는 밑바탕을 마련했다고 보았다. 육성시대라고 이름 붙인 중기에서 가장 중요하게 보는 사항은 가사의 발생이다. 가사는 정극인의 상춘곡이 처음이라고 하여 조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