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조선조는 현대와 가장 가까운 시대인 데다가 사회의 변동이 심했던 시대였기 때문에 문학사를 정리한다는 것이 보통 일이 아니다. 그러나 한편으로 많은 자료가 남아 있기 때문에 앞 시대의 시가보다는 정확한 평가를 할 수 있다는 이점도 있다. 조선조는 일반적으로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Ⅰ. 머리말
우리 문학사에서 시조(時調)는 조선조의 대표적인 시가이자, 사대부의 시가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시조의 정의를 이태극은 “보통 시조라면 단시조(평시조)를 말하는데, 그 단시조라는 것은 신라의 향가나 고려의 별곡 등의 영향에 힘입어 고려 중‧ 말엽경에 그 형태가
시가문학사에서의 악장은 조선조 초기에 궁중의 행사나 연회의 음악에 맞추어 노래했던 시가들을 가리킨다. 또한 악장은 고려 경기체가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아 이루어진 특권계습의 문학이라고 할 수 있다.
악장이라는 명칭은 고려시대부터 나타났다. 고려 예종 11년에 송나라로부터 대성악이 들
문학사적 의의를 더해준다.
2. 율곡 이이와 <고산구곡가(高山九曲歌)>
1) 생애
율곡(栗谷) 이이(李珥)(1536~1584는 강원도 강릉 북평 마을에서 태어났다. 본관은 덕수(德水), 자는 숙헌(俶獻), 호는 율곡(栗谷)ㆍ석담(石潭), 시호는 문성(文成)이다. 사헌부 감찰을 지낸 이원수(李元秀)와 사임당
조선조의 대표적인 시가 장르라 할 시조 및 가사의 정형성이 해체되어 자유시로 이행되어 가는 과정에서 잠정적으로 등장한 시형들이다. 그러한 관점에서 평시조나 사설시조는 각각 한국문학사에서 두 가지로 분화되는 길을 걸어왔다고 생각된다. 하나는 그 자체로 독립된 장르를 구축해 나가는 길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