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주의와 인문주의
인문주의자들은 대부분 고전학자로서의 성격을 지니고 있었다. 이들은 고전문헌을 통하여 새로운 문화세계에 접함으로써 비판적인 안목을 함양할 수 있었으며, 기존의 가치체제를 비판하고 새로운 인간관과 자연관을 발전시켜 나갔다. 그리하여 단테, 페트라르카, 보카치오
Ⅰ. 서론
프리드리히 빌헬름 니체(Friedrich Wilhelm Nietzsche)는 1864년, 본(Bonn) 대학에서 신학과 고전문헌학, 예술사 공부를 시작한다. 한 학기 후에는 신학 공부를 포기하고 저명한 문헌학자 리츨(F. W. Ritschl)의 문헌학 강의에 전념한다. 1865년 겨울학기에 리츨 교수를 따라 라이프치히 대학으로 학교를 옮긴
고전문헌학을 공부했다.
니체는 다음해에 자기가 좋아하는 리츨 교수가 라이프치히 대학에서 가르치게 되자, 그를 따라갔다. 라이프치히에서 지내던 중 중고서점에서 독일 관념론 철학자 아르투르 쇼펜하우어가 쓴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를 발견했다. 쇼펜하우어는 그의 위대한 선배 임마누
고전문한학을 전공으로 선택했다. 고전문한학을 선택하는 데는 당시의 이방면의 저명한 교수이던 리츨르 교수의 영향이 적지 않았다.
다음해에는 리츨르 교수가 라치프치히 대학으로 옮겨가자, 니체도 교수를 따라 라이프찌히 대학으로 옮겼다. 이 대학에서 4년 동안 니체는 고전문헌학을 연구했으며
고전문헌연구회, 교육고전의 이해, 이화여자대학 출판부. p.211
루소의 어린시절 양육에 대하여 아버지가 양육하였는지 그의 숙모가 양육하였는지 정확하지 않아 여기서는 아버지와 친척여인들이라고 설명하였다.
루소의 아버지는 일찍부터 루소에게 독서를 가르쳤다. 루소가 7세 때 아버지와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