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주의와 인문주의
인문주의자들은 대부분 고전학자로서의 성격을 지니고 있었다. 이들은 고전문헌을 통하여 새로운 문화세계에 접함으로써 비판적인 안목을 함양할 수 있었으며, 기존의 가치체제를 비판하고 새로운 인간관과 자연관을 발전시켜 나갔다. 그리하여 단테, 페트라르카, 보카치오
Ⅰ. 서론
프리드리히 빌헬름 니체(Friedrich Wilhelm Nietzsche)는 1864년, 본(Bonn) 대학에서 신학과 고전문헌학, 예술사 공부를 시작한다. 한 학기 후에는 신학 공부를 포기하고 저명한 문헌학자 리츨(F. W. Ritschl)의 문헌학 강의에 전념한다. 1865년 겨울학기에 리츨 교수를 따라 라이프치히 대학으로 학교를 옮긴
고전문헌학을 공부했다.
니체는 다음해에 자기가 좋아하는 리츨 교수가 라이프치히 대학에서 가르치게 되자, 그를 따라갔다. 라이프치히에서 지내던 중 중고서점에서 독일 관념론 철학자 아르투르 쇼펜하우어가 쓴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를 발견했다. 쇼펜하우어는 그의 위대한 선배 임마누
고전문한학을 전공으로 선택했다. 고전문한학을 선택하는 데는 당시의 이방면의 저명한 교수이던 리츨르 교수의 영향이 적지 않았다.
다음해에는 리츨르 교수가 라치프치히 대학으로 옮겨가자, 니체도 교수를 따라 라이프찌히 대학으로 옮겼다. 이 대학에서 4년 동안 니체는 고전문헌학을 연구했으며
고전문헌연구회, 교육고전의 이해, 이화여자대학 출판부. p.211
루소의 어린시절 양육에 대하여 아버지가 양육하였는지 그의 숙모가 양육하였는지 정확하지 않아 여기서는 아버지와 친척여인들이라고 설명하였다.
루소의 아버지는 일찍부터 루소에게 독서를 가르쳤다. 루소가 7세 때 아버지와 함
고전문헌학을 공부했다.
니체는 다음해에 자기가 좋아하는 리츨 교수가 라이프치히 대학에서 가르치게 되자, 그를 따라갔다. 라이프치히에서 지내던 중 중고서점에서 독일 관념론 철학자 아르투르 쇼펜하우어가 쓴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를 발견했다. 쇼펜하우어는 그의 위대한 선배 임마누
고전문헌』
이중 대표적인 그리스 서사시『일리아드』는 10년간에 걸친 그리스군의 트로이 공격 중 마지막 해에 일어난 사건들을 특화시켜 노래한 고대의 장편 서사시이다. 일리아스는 비극과 마찬가지로 하나의 사건에 집중하여, 트로이 공방 50일 동안의 이야기 속에 10년의 전망을 담았으며, 과
고전문헌학이 번창하면서 아리스토텔레스에 대한 주석은 다시 성해지고, 신 스콜라 철학의 등장과 함께 오늘날도 아리스토텔레스 주의를 표방하는 학자는 적지 않다.
Ⅱ. 아리스토텔레스의 약력
아리스토텔레스는 희랍 북부 스타기라에서 BC 384년에 태어났다. 그리스 철학자로 스승인 플라톤이
고전문헌학계에서는 호메로스와 그의 작품에 관한 많은 의문점이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렇지만 서사시의 언어로 이오니아 방언이 사용된 점에서 소아시아의 이오니아에서 먼저 서사시가 생겼다고 생각되며, 호메로스 또한 이오니아 사람으로 해석하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서사시의 기원은 미케
지금까지 의학계의 정설로는 인간은 최대 120살까지 살 수 있다고 한다. 2003.10.25일자 YTN에서는 당대에 인간의 노화 속도가 점점 느려져 150살까지 장수할 수 있을 것이라는 미국의 저명한 의학자 스티븐 오스터드 박사의 주장을 인용하였지만 통상적으로 현재 인간의 한계수명은 120살이라는 것이 정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