것이라고 추정한다.
2. 주제
김기동 김기동,『이조시대 소설론』, 이우출판사, 1988, p.299.
은 ‘여성들은 원래부터 拇指하고 無力한 인간이 아니라, 남성과 같이 무술을 배우면 국난을 타개할 수 있고 국사에도 참여할 수 있다는 여성들의 남성에 대한 반발심을 표현한 작품’이라고 했다.
4. <홍계월전> 분석 이 분석은 다음 논문들을 참고하였다. (조은희,「홍계월전에 나타난 여성의식」,『우리말글』22, 우리말글학회, 2001. 변형민,「이조소설에 나타난 저항정신 - 홍길동전 , 홍계월전 , 운영전의 주제를 중심으로 -」,『선청어문』7,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1976.)
4.1. 남장의 의
문학 작품에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므로 나는 여기서 조선시대 여성들의 억눌린 욕망 표출과 여성의 권리 신장, 남녀평등의 염원들이 반영되어 작품 속 여성의 지위가 점차적으로 어떠한 모습으로 성장하고 변화해 나가는지 「쌍주기연」, 「황운전」, 「홍계월전」을 통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고전 소설의 인물이나 모티브는 차용하되 전혀 다른 내용으로 재구성하여 영화화한 작품의 경향을 많이 찾아 볼 수 있다. 고전소설 원작의 내용을 그대로 살린 영화가 없다는 주장은 아니다. 가령, 임권택 감독의 <춘향뎐>과 같은 작품은 인물이나 구성방식에 있어서 원작을 최대한 살린 방향으로 영화
1. 소설의 개념
1) 중국과 한국의 고대소설의 개념
(1) 중국
飾小說以干縣令 其於大達亦遠矣(莊子, 外物篇)
: 소설을 꾸며 벼슬을 구함은 큰 도리에 이르는 것에서 또한 먼 것이다.
故智者論道而已矣 小家珍說之願皆衰矣(荀子, 正名篇)
: 따라서 지혜로운 자는 道를 논할 다름이고, 小家珍說의 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