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으로서, 반체제적이며 동시에 진보적인 여성이었을 것이라고 추정한다.
2. 주제
김기동 김기동,『이조시대 소설론』, 이우출판사, 1988, p.299.
은 ‘여성들은 원래부터 拇指하고 無力한 인간이 아니라, 남성과 같이 무술을 배우면 국난을 타개할 수 있고 국사에도 참여할 수 있다는 여성들의
여성영웅소설에 새로운 흥미를 더하였다고 했다. 남녀이합의 구조로 여성영웅소설을 본다면 여성주도에 의해 결합이 추진되는 <이대봉전>계열과, 여성우위의 의해 남녀대립이 주가 되는 <홍계월전>계열로 나누어 작품을 분석하고 있다.
임병희 임병희, 「여성영웅소설의 유형과 변모양상」, 고려대
여성상이었다.
이처럼 성의 역할 분담이 분명했던 가부장제 사회 속에서 계월이 남성의 고유영역인 사회활동에 도전할 수 있었던 것은 여성이라는 신분을 감추고 남장을 했기 때문이다. 여성영웅소설에서의 여성영웅들이 남장을 통해서만 자신이 기대하는 이상향을 실현시킬 수 있었기 때문에 남장
여성영웅소설은 특히 가부장제로 인해 억압받던 여성의 욕망과 갈등을 형상화하고 있기 때문에 여성독자에게 많은 인기를 누렸다.
여기에서는 여성이 영웅으로 등장하는 영웅소설 중에서 여주인공의 모습이 적극적이고 진취적으로 형상화되어 반봉건적 여성의식이 돋보이는 『홍계월전』에 대해 작
매우 중요하게 생각되어 취업 준비에서 외모관리가 실력 양성만큼이나 중요하게 취급된다. 이런 현상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이러한 외모지상주의는 외모를 비관하여 자살하는 사건이나 과다한 성형 수술 또 그로 인한 부작용의 피해 등 수많은 사회문제를 낳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