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에서 중요한 기능을 맡고 있는 여러 공간들 중의 하나로, 상당수의 고전소설 작품에서 비중 있는 무대배경으로 활용된다. 이런 점으로 인해 사찰공간은 고전소설의 배경 논의에서 단편적으로 언급되기도 하였다. 그렇지만 사찰공간의 구체적인 실상을 실증적이고 종합적으로 검토한 개별적인
소설에 대하여 인물․사건․배경 내지는 나아가 주제․구성․문체 따위의 고찰을 그 핵심적인 연구 본령으로 삼아 왔다. 이들은 물론 설화 문학 연구에도 그대로 적용할 수 있는 주요 연구 명제들이다. 따라서 설화문학의 연구는 소설문학 연구에 부수적인 것이라거나 혹은 근원 탐색을 위
소설(고전소설)과 영화
고전소설을 영화화 한 예는 의외로 많은 편이다. 영화가 일정한 서사 구조를 지닌 극화 형식이라는 점에서 영화와 문학은 많은 부분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 영화가 이야기를 문학에 기댄 경우는 상당히 많은 편이고,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현대 소설이나 고전 소
고전문학작품에 대하여 제각기 자기의 뜻대로 평가할 수 있게 되었고 실사구시의 객관적 태도를 취할 수 있게 되었다. 《구운몽》, 《옥루몽》, 박지원소설 등에 대한 새 평가가 바로 이런 새 환경에서 나타난 것이다. 물론 전시기의 연구사상의 영향은 완전히 없어지지는 않았다. 그렇지만 한국고전문
1. 고전소설의 독자
소설문학과 독자 사이의 강한 연결고리는 소설의 진로와 관련된 추론을 전개하는 데에서 중요한 역할을 점하는데, 고전소설 역시 예외는 아니어서 독자 문제는 늘 고전소설을 둘러싼 논란의 한가운데에 자리하고 있다. <설공찬전>이 쓰여질 당시처럼 소설 창작을 문제삼아 작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