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티프는 천상과 지상의 이원구도가 확대될수록 극대화되는데 상층사대부와의 친연성이 있는 대하소설에서도 발견된다. 「소현성록」 「현씨양웅쌍린기」, 「임화정연」등이 대표적이다. 또한 「현씨양웅쌍린기」, 「옥수기」에서와 같이 주인공과 대결양상이 치열해질수록 악인을 도와주는 이인
및 투쟁을 광범위하고도 심층적으로 반영하여 중국 인민의 해방 사업의 기반을 조성
(4)문학 동인, 문학잡지의 대량 출현으로 문학창작과 문예이론 연구 등 공전의 자각적 사회 활동이 활발해졌다.
(5)중국 고전문학의 우수한 전통을 계승함과 동시에 서양의 근대 문학의 성과를 대대적으로 흡수
소설과는 다른 점이다. 또한, 설화는 율격을 가지지 않고 보통의 말로써 구연되기 때문에 산문적 속성을 지닌다. 이 점에서 서사민요·서사무가·판소리 등과 같은 율문서사(律文敍事) 장르들과 구분된다.
한 문화 집단의 생활, 감정, 풍습, 신념 등이 반영되어 있으며 초자연적이고 신비적인 특징이
소설 중에는 유충렬 전이나 조웅전, 춘향전 다음으로 인기가 높았던 작품이라는 데에도 그 의미를 찾을 수 있다. 특히 계모 허씨의 성격묘사를 비롯하여 인물의 성격을 치밀하고도 독창적으로 창조해낸 점, 사건의 진전을 추리소설기법을 사용하여 빠르게 전개한 점, 송사소설인 공안 류의 모티프를 사
정리하는 과정에서 이 작품이 추월보다는 춘풍과 그 아내 사이의 갈등관계를 다룬 이야기라는 데 주목하여, “표면적으로는 남성의 무능과 방탕을 풍자하고 여성의 바람직한 현실 및 윤리의식을 내세우면서, 이면적으로는 춘풍의 비속하고 골계적인 삶이 보여주는 흥미를 내세운 것이 아닌가”라는